일본생활 20년 지식으로 일본 현지인 수준으로 여행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추석 일본여행 추천 이라는 제목으로 효고현 타케다 성터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일본여행 추천 – 효고현 타케다 성터 竹田城跡
다가올 추석.참기 힘든 친지인 분들의 잔소리를 뒤로하고 일본으로 떠나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관광객들로 득실되는 그런 여행지 말고 현지인이 즐겨 찾는 곳으로 추석 일본 여행 추천해 드립니다:)
효고현 타케다 성터는 아직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신선한 경험을 여러분에게 드릴 수 있을 겁니다!
【효고현 】「일본의 마추피추」타케다 성터(竹田城跡)
마추픽추를 닮은 환상적인 절경을 바라볼 수 있는 곳 중 하나인 죽전성터.
‘일본 100명성’ 중 하나로 선정되어 영화와 대하드라마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효고현 아사고시에 서 있는 다케다 성터. 가을이 깊어짐에 따라 운해에 휩싸이는 절경을 볼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납니다.
그 운해를 보는 방법으로는 다케다 성터 안까지 가서 마치 구름 위에 서 있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안에서’와 ‘립운협’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운해에 떠있는 다케다 성터를 바라보는 ‘밖에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입운협에서 보는 풍경은 종종 언론에도 소개되고 있어 ‘일본의 마추픽추‘라고 불려지고도 있습니다.
안과 밖 모두에서 즐길 수 있는 다케다성 터의 운해에 대해 이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추픽추는 어디에 있는 무엇일까?
마추픽추는 페루에 있는 고대 잉카 제국의 유적으로 애니메이션 천공의 성 라퓨타의 모델지가 되기도 했던 곳입니다.
그 마추픽추를 닮은 환상적인 절경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 일본 내에 많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다케다 성터입니다.
다케다 성터가 있는 곳은 효고현의 중앙 부분에 있는 아사코시에 위치합니다.
다케다성 ‘터’라고 해서 성 자체는 존재하지 않고 돌담만이 당시 모습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런 다케다 성터는 2006년 ‘일본 100명성’으로 선정됐고 2012년 다카쿠라 켄 주연의 영화 ‘당신에게’, 2014년 NHK 대하드라마 ‘군사관베에’ 촬영지가 됐습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방문하는 사람이 증가하여 지금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광객이 가장 많아지는 것이 이번에 소개할 가을 운해 시기.
이 운해에 대해서는 “다케다 성터의 매력은 국내 유명 성과 다른 ‘미’가 존재하고 있으며, 누더기 돌담군이나 인근 강에서 안개가 발생하는데요.
주위를 둘러싼 ‘운해’가 마치 천공에 떠오르는 것처럼 보이는 신비로운 곳”이라고 미국 경제신문 월스트리트저널에 보도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 환상적인 모습에서 어느덧 ‘천공의 성’이나 ‘일본의 마추픽추’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운해가 보이는 조건과 시기
운해는 왜 발생 할까요?
방사 냉각이라는 말을 한 번쯤 들은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낮에 데워진 지표는 야간에 대기로 방출되어 지표 근처의 온도를 낮추려고 합니다.
이 현상을 ‘방사냉각’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지표 근처의 바람이 약하면 그 차가운 공기는 저지대에 머물러요.
그 상태를 위에서 바라보면 운해처럼 보이는 그런 구조입니다.
운해가 보이는 조건
- 심야부터 새벽까지 날씨가 좋은 날 (비오는 날은 비무운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 전날 낮과 당일 새벽의 기온차가 클 것(최저기온과 최고기온의 기온차 10도 이상)
- 바람이 없다(단 바람의 영향으로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운해가 흘러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상 상황에 굉장히 좌우되기 때문에 미리 일기예보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사쿠라시의 관광 정보 사이트 ‘아사부라’ 내에 있는 ‘마음대로 운해 예보’라는 페이지를 확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운해가 보이는 시기
9월~12월
다케다 성터 주변의 운해는 늦가을에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래서 특히 10월, 11월이 가장 짙은 운해가 나오기 쉽습니다.
또한 12월 하순 이후에 등성되는 경우에는 눈이 쌓여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충분히 필요합니다.더불어 12월부터는 죽전성 터에 입장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지니 공식 사이트 윈터 시즌 등성에 대한 공지사항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해가 보이는 시간대
새벽부터 오전 7시 반경까지
운해를 볼 수 있는 것은 ‘태양이 나오고 지표가 따뜻해질 때까지의 시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아침 이른 시간대로 되어 있습니다.
가을 운해철에는 죽전성터 등성 시작 시간이 오전 4시~이기 때문에 죽전성터 안으로 들어가 운해를 바랄 수 있습니다.덧붙여서 운해 시즌의 최종 등성 접수 시간은 오후 4시 30분, 오후 5시까지가 영업 시간입니다.
다케다 성터에 이른 아침 등성을 할 때의 장비
운해를 보려면 아침 일찍 등성해야 합니다.또한 전날보다 차가운 날이 운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방한 대책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래 다케다성 터 새벽 등성 시 지참해야 할 장비 3가지를 소개합니다♩
회중전등
새벽까지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심야의 어둠 속을 걷게 됩니다.길 안에 전등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손전등 지참은 필수입니다.
비옷
운해는 차가운 공기 덩어리, 즉 수증기 덩어리입니다.구름 속에 싸여 흠뻑 젖을 가능성이 있으니 만약을 위한 대비책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한구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새벽 찬 시간대, 그리고 전날보다 추운 것이 운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후리스, 점퍼 등을 지참하여 추위 대책을 실시합시다.비옷으로 방한과 방수 대책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걷기 좋은 구두
죽전성터 중간까지 버스나 택시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약 20분~1시간은 반드시 걸어야 합니다.또한 비오는 날 후에는 발밑이 진해지기 때문에 더러워져도 좋은 신발을 신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해를 보려면 이른 아침에 타케다 성터에 도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지금부터는 먼저 죽전성터의 ‘안에서’ 운해를 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케다 성터 4가지 경로로 진입 가능
(1)남등산길 : 죽전역에서 도보 약 60분 (택시이용시 도보 약 20분)
이 루트는 도보로 가거나 택시를 이용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택시를 이용할 경우 다케다 성터 중턱(직원 주차장)까지 가서 약 20분간 걸으면 다케다 성터에 도착합니다.운해철에는 오전 4시부터 통행이 가능합니다.덧붙여서 여기 남쪽 등산로는 택시를 제외한 일반 차량은 진입할 수 없습니다.
택시를 예약하는 것도 추천하므로 확실하게 택시를 잡고 싶은 경우에는 아침부터 시내 택시 정보도 참조하십시오.
(2) 오모테메신사 등산로 : 다케다역에서 도보로 약 40분
가파른 언덕길과 계단이 460개 있는 험준한 등산로입니다.
(3)역 뒤 등산로 : 죽전역에서 도보로 약 40분
이곳은 일반적인 등산로입니다.
(4)서등산길 : 산성향에서 도보 약 40분 (택시이용시 도보 약 20분)
산성의 고장은 죽전성터에서 가장 가까운 휴게소를 말합니다.2018년 9월 현재는 2018년 7월 7일에 발생한 폭우로 인한 산사태의 영향으로 통행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복구하기 전까지는 JR 다케다역에서 출발하는 위의 (1)~(3) 방법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11월 1일(목)에 이 경로도 복구 예정입니다)
운해에 떠 있는 죽전성터의 절경은 다케운쿄라고 하는 다케다성터에서 마루야마천을 사이에 두고 반대편에 있는 조래산 중턱의 전망대로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운해를 보기 위해서는 3군데가 있는 전망대 중 하나까지 걸어가야 합니다.아래에 그 접속 방법을 소개합니다.참고로 3곳의 전망대 중 가장 보이는 곳부터 제1전망대, 제2전망대, 제3전망대라고 되어 있습니다.
루트 안내
리윈협 주변에 있는 주차장은 다음 4곳.
B1 : 다케다 성터 · 다테운쿄 주차장
B2 : 다케다 성시타마치 관광 주차장
C1 : 다케다마치나카 관광 주차장
D : 다치윈쿄 주차장
다케다 성터 액세스 맵도 참고하면서 봐 주세요.
참고로 C1 ‘타케다 마치나카 관광 주차장’의 이용 가능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므로 이른 아침 운해를 보기 위해서는 다른 3개 주차장이 좋을 것 같습니다.
D : 입운협 주차장에서 갈 경우
C1을 제외한 3개 주차장 중 전망대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은 D의 입운협 주차장입니다.거기서 제3전망대까지 도보 약 5분, 제2전망대까지 도보 약 20분, 제1전망대까지 도보 약 40분 소요됩니다.주차가능대수가 50대로 한정되어 있으니 빨리 와주세요♩
B1 : 다케다 성터 · 다테운쿄 주차장, B2 : 다케다 성시타마치 관광 주차장에서 갈 경우
B1의 죽전성터·립운협 주차장에서 전망대까지의 각 소요시간은 제3전망대까지 도보 약 35분, 제2전망대까지 도보 약 50분, 제1전망대가 도보 약 70분입니다.B2의 다케다 성시타마치 관광 주차장으로부터의 소요 시간에 관해서는, B1 주차장의 소요 시간에 각각 약 10분을 더해 주세요.
JR 다케다역에서 갈 경우
만약 JR 다케다 역에서 다치모쿄까지 걸어갈 경우 각각의 소요 시간은 제3 전망대까지 도보 약 45분, 제2 전망대까지 도보 약 60분, 제1 전망대가 도보 약 80분 소요됩니다.어쨌든, 확실히 컨디션을 정돈하고 도전해 주세요~
택시 말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천공버스’
산성향~립운협 버스정류장을 연결하는 ‘천공버스’는 2018년 9월 현재 낮에만 운행되지만 앞으로 여건이 되면 ‘운해’를 볼 수 있는 이른 아침 시간대에 ‘조조운해립운협버스’로 증발 운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결정되는 대로, 전타다 버스 주식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므로, 체크해 보세요!
아래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은 주간 운행에 관한 것입니다.
운해를 보려면 이용할 수 없지만 참고 정도로만 봐주세요.
운행 기간 : 9월 15일(토) ~ 10월 31일(수)
그동안 매일 운행합니다.
11월 이후에 대해서는 등산로 복구 등으로 바뀌기 때문에 미정.
이상 , 포스트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아무쪼록 멋진 여행 되세요 ~